온라인농산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예스맨 조회 4회 작성일 2021-04-17 20:26:55 댓글 0

본문

농협 ‘온라인 농산물거래소’ 개장…유통구조 ‘지각변동’

내 손안의 도매시장, 상상해보신 적 있으십니까. 농협이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농산물거래소’를 개장했습니다. 온라인 거래소를 통해 농산물 도매유통에도 비대면 바람이 불면서 유통구조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남 함양의 산지유통센터 현장을 직접 취재했습니다.

이곳은 경남 함양농협 산지유통센터. 양파 수매 담당 직원이 컴퓨터 앞에서 작업에 열중하고 있는데요. 자세히 보니 양파 사진 네 장을 골라 올리고, 등급과 크기, 중량과 수량, 날짜를 입력합니다. 휴대전화로 전송된 인증번호까지 입력하고 나니 ‘출하가 요청됐다’고 뜹니다. 그가 5분 만에 끝낸 작업은, 다름 아닌 양파 도매거래입니다. 이날 오전, 함양에서 올린 물건을 구매한 건 농협 대전공판장과 구리공판장의 중도매인들입니다. 같은 날 오후, 양파는 각 공판장으로 직배송되는 화물트럭에 실렸습니다. 5월 27일, 바야흐로 온라인 공영 도매시장 시대가 활짝 열렸습니다. 농협이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농산물거래소를 개장한 겁니다. 온라인 농산물거래소란 인터넷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구축된 농산물 온라인 거래 시스템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공영 도매시장의 경매기능을 온라인으로 옮겨놓은 겁니다. 지금까지는 서울 가락시장 등 공영 도매시장으로 농산물이 모두 집하됐다가 경매 낙찰 후 다시 전국으로 흩어지는 시스템이었다면, 온라인 거래소는 그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물류비가 절감되고 출하자와 구매자 모두 기존보다 유리한 가격에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농협에 따르면 구매자는 기존 도매시장 대비 15% 정도 저렴하게 도매거래가 가능합니다. 출하자는 기존의 거래처에 국한되지 않고, 전국 단위로 거래처를 확대할 수 있는데다 수수료와 마케팅 비용이 줄어드는 것도 장점입니다. 출하자가 부담하는 상장수수료는 일반 도매시장의 4~7%보다 낮은 3%로 책정됐습니다. 그렇다면 거래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질까요. APC나 광역연합사업단 등 농산물 출하자가 농협경제지주가 운영하는 온라인 농산물거래소에 거래품목을 올리면 전국 농협 공판장의 중도매인, 중소유통업체, 식자재업체 등이 입찰에 응합니다. 거래는 최고가 제시자가 낙찰자가 되는 입찰거래와 정해진 가격에 거래가 되는 정가거래 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주말을 제외하고는 매일 개장하고, 입찰거래는 하루 두 번, 정가거래는 24시간 언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거래가 이뤄진 후에는 산지에서 농산물이 직배송돼 구매자는 가장 신선한 상태로 농산물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농협이 올해 시범사업으로 처음 선보이는 품목은 양파입니다. 품질 규격화가 용이한데다 수급안정에도 기여하기 위해섭니다. 지난 18일부터 거래소를 가개장해 운영한 결과, 산지의 반응도 폭발적입니다.농협은 오는 8월 깐마늘로 사업영역을 넓힌 뒤 2022년부터 본사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농협의 온라인 농산물거래소 운영효과를 살펴본 뒤 농산물 유통의 중장기 발전모델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신개념 온라인 농산물거래소가 산지와 소비지 모두를 만족시키는 유통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 NBS한국농업방송 유튜브 구독
https://www.youtube.com/c/NBS한국농업방송
◇ NBS한국농업방송 홈페이지 https://www.inbs.co.kr

[농업이 희망이다 1부] 농산물 유통의 대변혁

- 1부

포스코로나 시대, 농업 안에 생존의 희망이 있다!
기존의 도매시장, 대량구매등의 유통방법이 아닌 온라인 쇼핑몰, 라이브방송 등 다양한 온라인을 통한 소비자들의 식품구매 만족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추세.
대량 물량이 오가는 도매구조에서도 변화의 바람의 불고있다.
농업이 희망이다 첫방송 '농산물 유통의 대변혁'에서는 포스트코로나가 불러온 소비패턴을 분석해보고 그 안에서 희망의 열쇠를 찾아본다.

#희망 #유통 #포스트코로나

◇ NBS한국농업방송 유튜브 구독 \r
https://www.youtube.com/c/NBS한국농업방송\r
◇ NBS한국농업방송 홈페이지 https://www.inbs.co.kr

농산물스마트스토어팜,온라인판매,광고없이파는법,과일판매비법,과일장사마케팅

#농산물판매방법#스마트스토어과일판매#과일판매

대부분의 전문 자사몰에서도 과일을 전문적으로 파는곳은 없습니다.
대부분 야채위주죠. 그만큼 과일의 전문성이 없다는 것이죠. 사이드일뿐이고요.
그래서 더 메리트가 있다는 것입니다.
레드오션에서 자신만의 비법으로 특출나면 됩니다.
저는 과일에 관한 접근 방법을 알려 드리는 사람일뿐입니다. 마켓팅업체가 아닙니다.

과일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과일사입, 소싱판매에 관한 무료로 오픈강의를 해드릴생각입니다.
몰론 광고하면 노출은 더 되지만 전환율없으면 손해만 봅니다.
어려운 시기에 돈들여서 무작정 광고하지 마세요.
좋은건 나누고 싶은게 저의 목적입니다!

생각있으신분은 메일남겨주시면 10명내에 소수분만 시기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prettyfruit00@naver.com

... 

#온라인농산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79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dfcs.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